사이드바 열기

(역설적 관계 : 콘센트와 잔디. 출처 : Save Energy.)



항상 여름이나 겨울만 되면 에너지 사용은 갑작스럽게 늘어납니다. 이유야 아시다시피 한쪽으로 치우치는 온도 때문입니다. 여름에는 에어콘을 빵빵 틀고, 여름에는 난방기, 온풍기를 돌립니다. 엄청나게 전기를 먹는 이런 주범들이 거의 이 기간에는 엄청나게 많은 가구가 사용을 하죠, 그러다보니 항상 이런 피크 시즌이 되면 에너지 수급이 부족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게 됩니다.


2011년 9월의 블랙아웃


그러다 지난 9월 에너지 수급 문제로 난리가 한번 난 적이 있었죠? 2011년 9월 15일 예비전력이 24만Kw로 급격히 떨어지면서 정전의 위기를 겪게 되고, 결국 지역별로 순환 정전을 결정하게 됩니다. 이 날 정전으로 전국에서 시간별로 순환적으로 정전이 이루어졌고 여러 자체 발전 시설이 없는 중소기업들과 병원, 기업 등 다양한 곳에서 약 300억원이 넘는 피해가 발생하고 말았습니다. 엘리베이터 안에 갇혀 많은 사람들이 구조를 기다려야 했고, 신호등의 전기 공급이 끊기면서 교통 대란까지 벌어졌습니다. 이 날 전력수급에 관해서 문제가 생기자 정부와 민간에서 에너지를 절약해야 한다라는 이야기가 나왔고, 김황식 국무총리가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고, 실제로 공기업에서의 전력사용 제한과 에너지 절약 캠페인 등 구체적인 행동으로 옮겨지고 있습니다.


일상적으로, 보통 적정전력이 약 400만Kw는 되야 위급한 상황 발생시에도 대처를 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여름 기간, 특히 8월 2~3째주에 거의 147만Kw까지 뚝 떨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난 9월처럼 예상할 수 없는 갑작스런 에너지 사용이 이루어진다면 전국적으로 전체 정전이 되어버리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정부 : 원전 재가동 대 티끌모아 태산


정부는 갑작스런 전기 수요의 폭증에 대비하기 위해 현재 운행이 중단되어 있는 고리원전 1호기를 임시 재가동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고리 1호기를 투입하면 약 60만Kw 정도까지 전력을 확보해서 숨통을 트이게 해줄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적어도 최소한 다음 주까지는 재가동을 결정해야, 피크로 알려지는 8월 셋째주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 다른 대책으로는 에너지 절약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습니다. 공기업에서의 전력 사용제한을 시작했고, 여러 TV광고나 언론 등을 통하여 에너지 절약을 국민들에게 홍보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절약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게 되면 각자 하나씩은 적은 수요가 될 수 있으나 모이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정부의 계산입니다. 결국 여름철 날씨 문제와 공급의 확충은 결과적으로 인간이 할 수 있는 일에서 벗어나기 때문에 "허리띠를 졸라매는" 절전이 결국은 해답이라는 관측들이 많습니다.


에너지 절약


현재 당장 닥칠 수 있는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에너지 절약이 상당히 필수입니다. 정부에서는 이를 상당히 긴급한 사안으로 챙기고 있으나, 막상 국민들은 식상한 구호나 캠페인 쯤으로 무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에너지 절약은 상당히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지난 11월부터 2월까지 에너지 절약 캠페인을 벌인 결과 약 300만Kw를 절약했다고 지식경제부가 집계했습니다. 이는 거의 화력발전소 6개가 낼 수 있는 전력이랍니다. 결국 하나하나 에너지 절약이 쌓일 때 큰 힘이 발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인간과 에너지


에너지 확보를 위해서 더 이상 원전을 지을 수도 없습니다. 지난 후쿠시마 사태 이후 인간의 원자력 기술이 여전히 뒤쳐진다는 사실이 밝혀졌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화력발전소를 짓기에는 비용과 환경오염이 너무 심합니다. 아직 신재생에너지는 연구단계에 머물고 있고 실용화되기 까지는 아직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결국은 우리들의 에너지 절약 하나하나가 블랙아웃 사태를 막을 수 있습니다. 아래 정부의 캠페인 로고를 달아두었습니다. 참고해보세요!




















































Posted by TendoZinZzA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louis vuitton scarf 2013.04.10 20: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숨겨왔던 나의 수줍은 마음 모두 네게 줄게 예이예, http://ypc.michaelkorsoute.com Michael Kors purses

이전페이지 1 2 3 4 5 6 7 다음페이지
위로

사이드바 열기